Thursday 10 November 2011

Korean Pronoun for persons


Korean Pronoun for persons(인칭대명사): I, You, We..
인칭
등급(level)
Normal
Respective form
Lowering ton to humble
e.g.
1인칭
(1st party)
단수(Singular)
(I)

(I)
/(my)
복수(Plural)
우리()we/us

저희()
we/us
우리/저희(our)
2 인칭
(2nd
party)
단수(Singular)
당신,자네*you
선생() Mr. Mrs….
you
(니가: in speaking)
복수(Plural)


너희() your
너희
3인칭
(3rd
party)
단수(Singular)
,,,누구,아무(anyone),자기(self & is used for honey between lovers or couples)
,, ()
,, 사람
, 사람, 자기야~!, 아무나(anyone)
복수(Plural)
저희()
저희()
저희()
저희

Speaker
Conveyer
To Listener (Senior)
To Listener (Junior)
I
분이 에보니라고 했어요.
저는 에보니예요.
나는 에보니야.
We
가족들이 퍼스에 산다고 했어요.
저희 가족은 퍼스에 살아요.
우리 가족은 퍼스에 살아.
You
집에 오시라고 했어요.
선생님께서 저희 집에 오세요.
자네가 우리 집에 오게~
Anyone
아무 분이나 괜찮다고 했어요.
아무 분이나 괜찮아요.
아무나 괜찮아.
저희= 사람들                                              보기: 저희 가족은 퍼스에서 살아요.
+= 내가                                                    보기: 내가 전화할게.
+=제가                                                     보기: 제가 전화할게요.
+=네가(when you speak”니가”)    보기: 네가 음식을 먹었니!??
+(my)=                                                  보기: 피아노예요.
+(My)=                                                 보기: 피아노예요.
+(your)=                                                보기: 네(니) 피아노니?
+에게(to you)=내게                                     보기: 사랑을 내게~!
+에게(to you)=제게                                     보기: 편지를 제게 보냈어요?
+에게(to you)=네게                                     보기: 선물을 네게 줄게..

Note:
//우리/너희: (to your close friend or junior), /저희: (to your distance friend or senior)
당신: “You” for married couple or when any fights are going on.  So, Koreans prefer to call names with Shi or titles.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